묶음배송 조직문화와 피어코칭: VUCA시대의 조직문화

판매가
20,700
수량
수량내림수량올림
총 상품금액
20,700
배송비
0( 무료 )
총 주문금액
20,700

호모코치쿠스 21

 

VUCA 시대의 조직문화와 피어코칭

 

원제목 : Peer Coaching at Work

       

지은이 : 폴리 파커, 팀 홀, 캐시 크램, 일레인 와서먼

옮긴이 : 최동하, 윤경희, 이현정

출판사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1판1쇄 발행 : 2020. 10. 30.

  : 23,000원

  : 152 X 225(신국판)

  : 256쪽

ISBN : 979-11-89736-21-7 93180 

 

지은이 소개

 

폴리 파커Polly Parker

현재 호주 퀸즈랜드 대학의 경영, 경제, 법학부 교수이며 부학장이다. 커리어 관리 및 개발, 피어코칭, 리더십 개발과 HRD 분야의 선도적 연구자로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커리어 학습과 리더십 개발을 촉진하는 도구로써 피어코칭의 특성을 밝히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팀 홀Tim Hall

보스턴 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로 경영학 박사이다. 커리어 연구의 권위자이며, 리더십, 경력개발 그리고 프로틴Protean 커리어 등에서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는 『The career is dead』(1996), 『Careers in and Out of Organizations』(2001) 외 다수가 있다.

 

캐시 크램Kathy Kram 

보스턴 경영대학의 조직 행동학 교수이다. Center for Research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s(CREIO) 설립자 중 한 명이며,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CCL)의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주요 저서는 『Mentoring at Work』(1985), 『Strategic Relationship at work』(2014) 등이 있다.

 

일레인 와서먼Ilene Wasserman

ICW 컨설팅 설립자이며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분야 박사이다. 조직 전략 계획, 변화 관리, 리더십 개발, 임원코칭 분야에서 30년이 넘는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문화 변화를 만들어내는 전문가이다. 주요 저서로는 『Communicating Possibilities: A Brief Introduction to the Coordinated Management of Meaning(CMM)』(2017)이 있다.

 

 

■ 옮긴이

 

최동하

  • KBC파트너스 대표
  • 국민대 문화학 박사, 단국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 (사)한국코치협회 KSC, 국제코치연맹 PCC

윤경희

  • 윤스코칭&컨설팅 대표
  • (사)한국코치협회 KPC, Gallup인증 강점코치
  • HRD 전문가(교육공학, Ph.D)

 

이현정

  • PIU Coaching 대표
  • 국내 최초 갈등협상 코치, 갈등협상 전문가, 학습성과 디자이너
  • (사)한국코치협회 KPC, 연우심리 학습 유형 전문가

 

 

 

목차

 

서문과 감사의 글

역자 서문

 

도입

제1장. VUCA 환경에서의 학습

평생 과정으로써의 학습 ┃ VUCA 환경 안에 피어코칭 심기 ┃ 비영리 교육 단체 사례 ┃ VUCA 환경은 피어코칭을 어떻게 형성하나 ┃ VUCA 세계에서 피어코칭 기술 향상하기 ┃ VUCA 환경에서의 도움말

제2장. 1단계: 발전적 관계 구축

긍정적인 피어코칭 관계를 만들기 위한 행동 ┃ 유사성과 차이

제3장. 2단계: 성공을 위한 관계적 실천

자기 개방과 피드백을 통한 자기 인식 높이기 ┃ 관계적 의사소통 렌즈 채택하기 ┃ 관계 개발

제4장. 3단계: 피어코칭의 습관화

피어코칭 관계의 지속 ┃ 직장에서의 관계 ┃ 직장 내에서 새로운 관계 맺기 ┃ 직장 밖에서의 관계

제5장. 피어코칭 그룹

피어코칭 그룹의 종류 ┃ 1단계: 관계 구축하기– 긍정적 보호 환경 만들기 ┃ 2단계: 관계적 실천 연마를 통한 성공 만들기 ┃ 3단계: 피어코칭 습관화하기 

제6장. 심화 학습을 위한 피어코칭

심화 학습 요소 ┃ 피어코칭은 어떻게 심화 학습을 촉진하는

 

가? ┃ 피어코칭 모델을 사용하여 심화 학습 성취하기 ┃ 관계적 심화 학습 결과 ┃ 피어코칭 그룹을 이용한 심화 학습 촉진하기

제7장. 피어코칭의 일상화

학습, 개발 및 성장을 지원하는 코칭 문화 구축하기 ┃ 피어코칭과 학습을 위한 개인 및 대인관계 수준의 지원 ┃ 피어코칭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자와 리더십 역할 ┃ 조직개발과 인적자원 정책 ┃ 피어코칭과 직무 설계 ┃ 리더십 개발

제8장. 사례로 본 피어코칭 주의사항

내재된 관계로서의 피어코칭 ┃ 마리사와 수잔: 단절에서 재접속까지 ┃ 케이트와 바바라: 관계 역동이 잘못되었을 때 ┃ 로버트와 타마라: 조직 환경이 문제가 되는 경우 ┃ 문제 진단 및 조치 방법

결론 및 앞으로 나아가기

독자들이 이 책에서 얻어 가기를 바라는 것들 ┃ 맺는 말: 독자들에게 거는 기대

 

미주

색인

호모코치쿠스 스물한 번째 책을 내면서

역자 소개

 

 

 

출판사 서평 및 특징

 

비전, 이해력, 명료성, 민첩섭 – VUCA에 대응하는 전략

 

코로나 19 상황을 겪으면서 세상은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 등 이른바 VUCA 상황이 더욱 심해졌다. 앞으로 사회 모든 영역에서 많은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다. 소용돌이에 휘말려 어리둥절한 사이에 자칫 회복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한편으로는 좋은 자극인 동시에 기회의 순간이 될 수도 있다. 여기에 대응하는 개인과 조직에 많은 과제를 던져 준다. VUCA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전을 개발하고, 환경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명료하게 정의해야 하며, 민첩하게 움직여야 한다. 

학습 동맹으로서의 피어코칭

 

이 네 가지를 잘 갖추려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VUCA 시대에는 더더욱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 이른바 학습 동맹이라는 관계를 맺고 서로 지지하고 지원하면서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피어코칭은 이런 요구를 충족할 새로운 방법으로써 그동안 연구되고 현장 적용을 통해 효과성이 입증된 코칭 접근법이다. 피어코칭은 ‘상호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개발 목표를 지원하는 동등한 지위의 개인 간에 이루어지는 집중된 관계’라고 정의된다. 피어코칭은 일에 대한 구체적인 성취나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해 생활과 경력 수준이 비슷한 개인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돕는 관계이다. 전문가나 학습자 모델보다 피어코칭 프로세스가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파트너 사이의 동맹을 구축한다. ‘너와 나’에서 ‘우리’로 초점을 옮겨 본질적으로 관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개인과 조직 모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한다.

 

피어코칭 3단계 모델: 관계구축 -> 성공 경험 만들기 -> 피어코칭 습관화하기  

 

이 책의 저자들은 경영, 인적자원과 조직개발, 리더십 개발, 커리어 개발 분야에서 수십 년간 연구와 현장 컨설팅 및 코칭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이다. 이들은 일찍이 피어코칭의 효과에 주목하여 공동 연구를 통해 피어코칭 모델을 개발했다. 

3단계 피어코칭 모델은 관계의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것을 학습 프로세스에 포함한다. 피어코칭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개인들은 강력한 기반을 만드는 단계들을 꾸준히 밟아야 하고, 상호 학습 기회를 중시하는 관계적 사고방식을 채택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기술을 실천하고, 그리고 정기적으로 적용하는 습관을 발전시켜야 한다. 

 

  • 1단계에서의 활동은 동료들이 그들의 경험을 성찰하고, 자기 인식을 향상하며,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실천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2단계에서의 행동은 성공적인 적용과 개인적 그리고 전문적인 학습을 신장시키는 관계 기술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3단계에서 피어코치들은 학습 관계를 수립하는 경험에서 교훈을 얻은 뒤 피어코칭의 가능성을 깨닫고, 관계 기술을 다른 관계로 확장한다. 피어코칭은 그것을 매일 실천할 때 하나의 습관이 된다. 

 

이 책은 모두 여덟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피어코칭과 관계적 학습 프로세스의 본질을 만드는 조직적 또는 사회적 요구를 소개한다. VUCA 환경을 소개하고 이에 적응하는 필수 요소로 앞서 언급한 비전, 이해력, 명료성, 민첩성에 관해 설명한다. 2장, 3장, 4장에서는 피어코칭의 기본적 실천을 소개하고, 3단계 피어코칭 모델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5장에서 8장까지는 피어코칭의 심층 학습 고취를 위해, 그리고 내재적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일상의 업무 생활에 끌어넣을 수 있도록 그룹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오늘날 다양한 형식으로 확산하는 동료들 사이의 학습 그룹을 소개한다. 6장에서는 관계적 학습의 주요 잠재적 이득으로써 심층 학습을 검토한다. 7장에서는 피어코칭을 규치적 정용이 학습과 개발, 성장에 문화에 공헌하는 비전을 제시한다. 8장에서는 피어코칭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관계 등 주의할 점을 다룬다.

 

이 책은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 성공적인 피어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코치, HR 담당자, 조직개발 전문가, 학습개발 전문가, 교사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통찰력과 학습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기존 코칭 비즈니스 영역의 경계를 확장하여, 개인과 조직에 새로운 학습문화를 확산하는 데 피어코칭은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문 내용 중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상호 학습을 할 때 발현될 수 있는 숨겨진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공유하면서 이 책을 만들었다. 그 믿음은 쉽고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피어코칭이라는 하나의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탐구를 자극했다. (8쪽)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코칭의 필요성은 날이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다. 또 코치들도 누군가를 돕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코칭을 통해 자신의 변화와 성장에도 큰 도움을 받는다. 코칭의 이러한 면은 ‘관계성’과 ‘상호성’이라는 특성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는데, 바로 이 점이 코칭의 피할 수 없는 매력이기도 하다. (15쪽)

 

이 책은 관계적 학습의 독특한 유형인 피어코칭의 원리와 실제에 관한 책이다. 우리는 피어코칭을 상호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개발 목표를 지원하는 동등한 지위의 개인 간에 이루어지는 집중된 관계라고 정의한다(a focused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s of equal status who support each other’s person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goals). (22쪽)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은 가속화 환경에서 악의적인 VUCA의 특성에 대응하는 긍정적인 VUCA를 개발해야 한다. 즉 비전, 이해력, 명료성, 민첩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관계성은 이러한 적응적 특성들의 각각을 개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피어코칭은 사람들에게 4가지 적응 VUCA 특성을 강화하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31쪽)

 

모호한 상황에 직면할 때, 피어코치는 상대방이 대안을 생각하도록 돕고 적절한 다음 단계를 분명하게 보도록 돕는다. 피어코치들은 관점에 대한 현명한 질문, 사고에 대한 개인적 패턴에 도전, 그리고 서로를 위한 행동 대안들을 찾는 데 도움을 주면서 서로를 지원한다. (49쪽)

 

긍정적인 마인드셋과 진정한 호기심 같은 자질을 가지고, 함께 시작하기, 작업 합의 디자인하기 같은 구조적인 특징들을 통합하는 것은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실제로 관계는 과정이 진행되면서 계속 발전한다. (70쪽)

 

자기 인식은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능력이며 다른 사람과 환경과의 상호작 용의 질을 평가하는 능력이다. 자기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의미 있는 학습 목표를 식별하고 피어코칭 관계에 그 목표를 부여하는 능력이 높아진다. (72쪽)

 

우리의 코칭 모델 가운데 피어코칭을 습관화하는 3단계에 도달하면, 일상에서도 피어코칭 기술들을 적용하게 된다. 또 피어코치와의 양질의 연결성에서 오는 이점들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98쪽)

 

피어코칭 모델 3단계는 피어코칭을 습관화하는 것이며, 이것은 피어코칭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인 학습 경험을 넘어 지속 가능한 피어코칭을 위해 고안되었다. 2단계에서 소개된 성찰과 관계적 기술을 연습하여 성공을 창출하고 1단계에서 제시한 안전한 학습 환경 인프라 요소들을 복제하고 관계를 구축하면 관계학습의 잠재력이 증가한다. (109쪽) 

 

피어코칭 그룹들은 개인들이 모인 작은 그룹이다. 이들은 성숙하게 서로를 격려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원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주된 목적을 가지고 모인 사람들이다. 피어코칭에 참여하는 그룹의 범위와 종류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 (112쪽)

 

개인 학습은 오늘날 전문가들에게는 보편적인 목표다. 전문성 개발과 관련된 학습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과제 지향적 학습 또 다른 하나는 심화 개인 학습이 그것이다. 심화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 범위를 넘어서는 개인적인 학습이다. 그리고 사건을 구성하고, 행동을 뒷받침하는 뿌리 깊은 가정과 믿음을 검토함으로써 의미 있는 자기 성찰과 더불어 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학습이다. (143쪽)

 

직장에서 일상적 관행으로 이루어지는 피어코칭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깊게 알아차리게 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167쪽)

 

피어코칭이 정기적인 학습의 일부가 될 때 비로소 리더들, 관리자들, 인사부서 담당자들과 직원들은 피어코칭을 조직문화로 구축할 기회를 추구하며, 학습과 성장 및 개발을 지원하는 역동적이고 새롭게 부상하는 특성들을 소중하게 여길 것이다. (170쪽)

 

학습과 개발의 문화를 지원하고 실현하는 것은 근로자든 동료든 관리자든 리더이든 모두의 책임이다. 특히 시니어 리더들이 이 일상에서의 피어코칭에 지지를 보여주는 것은 실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각 개개인은 학습과 성장이 발전할 수 있도록 안전과 신뢰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 순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의도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189쪽)

 

현재까지 피어코칭은 사내외 어디서든지 개인적, 직업적 관계에 모두 효과적이어서, 객관적 그리고 주관적 커리어의 성공을 촉진할 수 있으나, 아직은 충분히 활용되지 않는 비용이 적게 드는 자원이다. 이 개발 도구의 가치는 조직의 보상체계와 문화가 지속적이고 변혁적인 학습을 장려하는 비전과 일치할 때 크게 향상한다. (211쪽) 

배송/반품/환불 정보

 환불시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ㅈ니다.

회원로그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