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채팅

묶음배송 공감적 경청

판매가
19,800
수량
수량내림수량올림
총 상품금액
19,800
배송비
0( 무료 )
총 주문금액
19,800

호모스피릿쿠스 3

조력 전문가를 위한 공감적 경청

 

원제목 : 共感的傾聴術 ー 精神分析的に “聴く” 力を高める

       

지은이 : 고미야 노보루

옮긴이 : 이주윤

출판사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1판1쇄 발행 : 2021. 3. 22.

  : 22,000원

  : 152 X 225(신국판)

  : 368쪽

ISBN : 979-11-89736-23-1 93180 

 

지은이 소개

고미야 노보루古宮 昇

미국 미주리 대학교 컬럼비아 캠퍼스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심리학부에서 박사학위 취득. 미국 노스다코타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Dakota 상근 심리사. 파인그룹 정신과병동 인턴 심리사. 미국 미주리 대학교 컬럼비아 캠퍼스 심리학부 비상근 강사 등을 거쳐 현재 오사카 경제대학 인문과학부 교수, 뉴질랜드 국립 오클랜드 공과대학 대학원 심리치료학 객원교수, 심리학 박사PhD. in Psychology, 임상심리사, 고베神戸에서 개업하여 상담 중 

 

■ 옮긴이 소개

이주윤

일본 北海商科大学 상학부 관광산업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 상담 심리대학원 조직상담학 재학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국제코치훈련원 전문위원 

전문 분야 : 라이프 코칭, 커리어 코칭 

mind_window@naver.com  

 

책 소개

 

이 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과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이 기본적으로 중요한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특히 공감에 대해 두 이론이 어떤 면에서 공통된 견해를 보이는지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그리고 공감을 둘러싼 최근 뇌과학의 연구들을 살펴보며 공감에 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다룬다.

마지막으로 9가지의 사례 연구를 통해 어떻게 하면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경청하며 조력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지 검토한다. 좋은 응답과 나쁜 응답을 비교해 보이면서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공감하고 경청하는 방법을 쉽고 평이한 문장으로 명시한 획기적인 책이다.​ 

 

목차

 

역자 서문

프롤로그

 

제1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서의 공감

제1장. 공감은 인간 중심 상담이고, 정신분석은 냉정한 거울 같은 태도인가?

제2장. 공감에 관한 뇌과학의 견해

 

제2부. 정신분석 개념 정리

제3장. 프로이트의 성 심리 발달 단계

제4장.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제5장. 저항

제6장. 전이에 대하여

제7장. 전이 반응의 다섯 가지 특징

제8장. 전이 저항

제9장. 전이 치유

제10장. 전이에서 치유와 변형으로

제11장. 전이의 이해를 통한 내담자 고통에 공감하기

제12장. 상담사는 무엇을 하는가?

 

제3부. 정신분석적 경청 상담의 실제

사례 1. 상담사에게 불신감을 품은 남성 대학생

사례 2. 오이디푸스 갈등으로 고뇌하는 남성 고등학생

사례 3. 부모와의 동일시로 괴로워하는 고등학교 남성 교사

사례 4. 상담사에게 전이 반응을 일으키는 여성 대학생

사례 5. 아이에 대한 억압된 분노로 고민하는 남자 초등학생의 어머니

사례 6. 아들을 성적으로 원하는 생각에 시달리는 남자 초등학생의 어머니

사례 7. 연애를 계속하지 않으면 괴로운 여성 회사원

사례 8. ‘좋은 내담자’를 연기하려는 여성 회사원

사례 9. 이전 상담사와의 전이 반응을 현 상담사에게 나타내는 여성 공무원

 

에필로그: 상담은 행복이 아닌 성장을 위한 것

 

색인

참고문헌

발간사

저자 및 역자 소개

 

 

출판사 서평 및 특징

 

경청은 사람을 돕는 모든 전문 분야의 입구이다.

 

이 입구로 들어가지 않으면 어떤 것도 이룰 수 없고 오히려 도움을 빙자해 해를 입힐지 모른다. 조력 전문가의 경청은 마음을 얻는 첫걸음이며, 상대를 신뢰와 안전감에 머물게 한다. 무엇보다 깊은 경청은 상대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더 깊이 보게 한다. 경청하지 않으면 다음을 이어가기 어렵다. 그렇지만 전문가 훈련을 받는 동안, 그리고 훈련 이후에도 언제나 지속하고 벼려내야 할 역량이 경청이다.

 

경청의 밑바탕을 이루는 역량이 공감이다. 

 

공감이란 ‘큰일이네요’, ‘힘드시겠어요’와 같이 친절한 말을 건네는 것이 아니다. 고객의 말을 단순히 되풀이하는 것도 아니다. ‘내용 요약’이나 ‘감정의 반사反射’ 등 대화 기술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도 아니다. 고객의 고통을 깊이 있게 이해하지 않고 ‘큰일이네요’, ‘힘드시겠어요’ 등의 ‘공감적’인 응답을 하면 오히려 상처가 되는 때도 있다. 

 

치유와 변형變形을 끌어내는 전문가 수준의 공감이란 이론의 도움을 받아 고객이 대화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생각까지 헤아리는 것이다. 그러한 공감에 기반을 둔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이야기를 어떻게 듣고 진단하며 응답해야 할까? 이 책에서 그에 대한 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을 공감적, 수용적으로 이해하는 힘, 조력 활동 능력 향상의 지름길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이론편이다. 여기서는 인간 중심 상담과 정신분석 이론의 본질이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만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밝힌다. 그리고 그 이론들을 토대로 전문가의 조력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또 공감에 관한 최신 뇌과학의 견해도 다룬다.

 

2부에서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공감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설명한다. 여기서는 일부 강좌나 책에서나 나올 법한 ‘인간’ 부재의 이론이 아닌, 살아 있는 ‘인간’의 마음을 살펴본다. 최대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공감하기 위한, 실천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제공한다. 프로이트의 성심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특히 전이 반응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정신분석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한 것은 이 책의 큰 장점으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3부는 사례편이다. 9가지의 사례 연구를 통해 어떻게 하면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경청하며 조력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지 검토한다. 좋은 응답과 나쁜 응답을 비교해 보이면서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공감하고 경청하는 방법을 쉽고 평이한 문장으로 풀어나간다. 저자의 말대로 지금까지의 책에서는 이론이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어서 어떻게 진단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알기 어려웠으나, 이 책에서는 상담 대화를 자세히 검토함으로써 이론을 어떻게 공감적 진단과 응답에 활용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부모, 부부와 연인들, 조직의 리더, 타인과 관계에서 갈등하는 사람들, 코치, 상담사, 심리치료사, 정신분석가, 컨설턴트 등 모든 전문가를 위해 경청의 힘을 기르는 안내서로 이 책을 추천한다. 임상 적용뿐 아니라 전문가 스스로 경청 능력을 배양하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

 

 

 

배송/반품/환불 정보

 환불시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ㅈ니다.

회원로그인
X
  • 고객센터

  • 무통장 계좌안내

    국민은행 06910104215763 김상복(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대표자 : 김상복 이메일 : hellojisan@gmail.com 사업자번호 : 4039900241사업자정보 확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서비스 주소 : [04311] 서울 용산구 임정로29길 18-1 (효창동)